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스케치북 앱(app) 예측 스트로크 메뉴 사용하여 꽃 그리기

희소한 소희 2023. 8. 6. 12:13
반응형

스케치북 앱 사용 시 직선 또는 곡선을 정교하게 그릴 수 있는 방법

그림을 배우면서 느낀 점은 모든 그림의 시작은 선(line)이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완성도 높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선 선을 잘 그려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가끔은 일반 종이에 그림을 그릴 때 반듯한 종이나 자를 활용하여 선을 그린 경험이 있었습니다. 디지털 드로잉은 디지털 기기의 화면에다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 선을 긋는 일이 쉽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한 번은 반듯한 삼각형을 그리고 싶었는데 삐뚤빼뚤 그려져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리기 도구에서 삼각형 도형을 삽입하려 했으나 원과 사각형만 있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예측 스트로크라는 메뉴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삼각형뿐만 아니라 다른 도형들을 마음대로 그려도 정교하게 모양을 잡아주는 메뉴였습니다. 또한 글자 등을 적을 때도 선이 곧게 그려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케치북 앱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때 선을 조금 더 정교하게 그릴 수 있는 예측 스트로크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튤립 그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케치북 앱의 예측 스트로크 기능 찾기

스케치북 앱을 실행시킨 후 화면 상단을 살펴보면 9개의 작은 상자가 모여 있는 도구상자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 상자 메뉴를 선택한 후 "예측 스트로크"라 적힌 곡선 모양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예측 스트로크란 그림을 그릴 때 나오는 선 따위의 모양 들을 대략적으로 예측하여 매만져주는 기능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대략적으로 예측하는 범위를 조정할 수 있는데 1부터 5까지 나와있는 수준 부분을 조절하면 됩니다. 숫자가 작아질수록 예측 범위가 낮아지고 높아질수록 예측 범위가 높아집니다. 숫자를 높일수록 선을 더욱 정교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예측 스트로크를 처음 사용한다면 수준에 나와있는 숫자를 한 단계씩 높여가면서 선을 그려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측-스트로크-메뉴
예측 스트로크

 

 

 

2. 예측 스트로크를 활용하여 밑그림 그리기

예측 스트로크 기능을 학습했다면 밑그림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스케치를 준비해 줍니다. 픽셀 치수는 가로 1500, 세로 210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디지털 드로잉의 특징인 레이어를 추가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튤립을 그려볼 예정이며 꽃잎, 줄기, 잎사귀를 세 개의 레이어에 각각 그려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릴 때 그냥 그리는 것이 아니라 예측 스트로크 기능을 선택한 후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꽃잎과 잎사귀를 그릴 때 예측 스트로크의 수준을 2~3으로 설정하여 그렸습니다. 가장 높은 수준인 4 또는 5는 줄기를 곧게 그릴 때 설정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수준을 자유롭게 조절해 가며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준을 가장 높게 하여 그리다 보면 자연스럽지 못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밑그림-그리기
밑그림 그리기

 

 

 

3. 채우기 기능의 임계값을 조절하여 채색하기    

밑그림을 다 그린 후 채색을 합니다. 도구 상자의 채우기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색을 넣어줍니다. 그런데 색을 넣다 보면 배경전체에 색이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밑그림 선들의 경계가 모호하여 채우기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번에 색상을 채우기 위해선 선과 선이 이어지지 않은 주변을 중심으로 브러시를 사용하여 막아주는 듯이 색을 칠하여 줍니다. 그리고 난 후 채우기 메뉴를 선택한 후 미리 색을 칠한 경계선 안쪽을 눌러주면 색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색상이 얼룩덜룩하게 느껴진다면 임계값 수준을 높인 후 여러 번 안쪽을 눌러주어 색상을 깔끔하게 해 주면 됩니다. 채우기 메뉴들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임계값 버튼을 눌러주어 조절하면 됩니다. 임계값은 값이 올라갈수록 경계 허용 범위가 넓어지기에 선이 애매모호하게 그려진 그림을 채색할 땐 임계값을 낮춰서 사용하면 채색이 조금 더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채우기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경계선 구분을 위하여 색을 조금 칠한 후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우기-기능
채우기 기능

 

 

 

4. 배경색 넣기

꽃잎, 줄기, 잎사귀를 모두 채우기 기능을 활용하여 채색해 줍니다. 이때 레이어를 선택을 잘하여 채색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줄기를 채색해야 하는데 꽃잎 레이어를 선택한 후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줄기와 잎사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색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채색을 마친 후 배경색을 넣어 그림을 완성시켜 줍니다. 레이어를 추가할 필요 없이 레이어 목록에서 가장 밑에 보이는 배경 레이어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색상환 표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해 줍니다. 

 

 

 

배경색-넣기
배경색 넣기

 

 

 

5. 예측 스트로크를 활용하여 꽃을 그린 후 느낀 점

꽃뿐만이 아니라 동물, 사물 등을 그릴 때 예측 스트로크를 활용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그림을 그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직선 또는 곡선을 정교하게 그릴 수 있게 해주는 예측 스트로크와 같은 기능이 디지털 드로잉의 특장점 중 가장 큰 부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기기가 직접 예측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보다 보니 어린 시절 스케치북에 마음대로 그림을 그렸던 낙서와 같은 제 그림이 불현듯 생각이 나기도 합니다. 세상이 발전하면서 점점 그림을 그리는 것 또한 쉬워지니 어릴 적 그렸던 어려운 그림이 보고 싶단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