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스케치북 앱(app) 도형, 변환, 채우기 기능 사용하여 집 그리기

희소한 소희 2023. 8. 4. 17:10
반응형

스케치북 앱 처음 사용할 때 쉽게 기능들을 익혀볼 수 있는 집 그리는 방법

스케치북 앱(app)을 설치한 후 기능들을 살펴보면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한꺼번에 익히려 하니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렵지 기능들을 하나 둘 사용하다 보면 능숙하게 다룰 수가 있겠습니다. 디지털 드로잉에 대해 처음 글을 쓸 때도 모든 미술의 기초는 선 긋기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스케치북 앱을 사용할 때 브러시 크기와 색상을 조절하면서 선 긋기 연습을 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선 긋기 연습을 했다면 도형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그림을 그려보는 작업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풍경화, 인물 등을 그리면 좋겠지만 멋진 작품을 만들기 위해선 무엇보다 기능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쉽게 기능들을 익혀볼 수 있도록 집을 그려보려 합니다. 디지털 드로잉에 관심을 갖고 계시거나 스케치북 앱을 이제 막 사용하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그리기 도구 사용하기

스케치북 앱을 실행하여 왼쪽 상단에 있는 문서 모양의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새 스케치를 선택해 줍니다. 빈 종이가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스케치 한 장이 하나의 레이어라고 보면 됩니다. 일반 드로잉은 종이에 요소들을 한꺼번에 그려 가득 채운다고 하면 디지털 드로잉은 요소들을 각 종이(레이어)에 그리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일반 드로잉은 요소들 간 연결이 되어 있어 가끔 수정을 원하지 않는 곳까지 수정이 되는 경우가 있어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드로잉은 요소들이 각각의 다른 종이(레이어)에 그려져 있어서 수정을 따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어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집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집 지붕과 집 건물을 두 개의 종이(레이어)에 나눠서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화면 상단에 있는 9개의 작은 상자 모양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앞으로 이 메뉴를 도구 상자라고 부르겠습니다. 여기서 변환, 채우기, 그리기 스타일 메뉴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려 하는데 우선 그리기 스타일을 선택해 줍니다.   

 

 

 

스케치북-앱-그리기-스타일
그리기 스타일 메뉴

 

 

 

2. 레이어 추가한 후 두 개의 레이어에 사각형 각각 그리기

그리기 스타일을 선택한 후 선, 원, 사각형의 도형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을 선택한 후 그림을 그리게 되면 곧은 선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원과 사각형을 선택하면 반듯한 도형을 삽입할 수 있게 됩니다. 첫 번째 레이어에 집 건물이 될 수 있도록 사각형을 선택한 후 드래그 하여 사각형을 그려줍니다. 그리고 상단의 메뉴들 중 오른쪽에서 두 번째에 나와있는 종이와 종이가 겹쳐진 모양의 메뉴를 누르면 현재 레이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새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레이어를 추가한 후 두 번째 레이어에 집 지붕이 될 수 있는 사각형을 선택하여 넣어줍니다. 마찬가지로 그리기 스타일에서 사각형 모양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첫 번째와 두 번째 레이어를 헷갈리지 않도록 각각의 레이어에 집 건물과 지붕이 들어갈 수 있도록 레이어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처음 앱을 사용할 때 많이 하는 실수가 한 레이어에 한꺼번에 요소들을 그려 넣는 실수를 하는 것입니다.

 

 

 

레이어-추가
레이어 추가하여 도형 넣기

 

 

 

3. 변환 메뉴의 왜곡 기능을 사용하여 도형을 변형하기

각각의 레이어에 사각형을 삽입해놓고 보아도 마치 한 레이어에 있는 것과 같이 집 지붕과 건물이 함께 보입니다. 이는 디지털 드로잉의 가장 큰 특징으로 요소들을 다 함께 보면서 개별적으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요소를 잠시 가리고 싶다면 해당 레이어 왼쪽 상단의 작은 눈 모양을 눌러주면 가려집니다. 이제 왜곡 기능을 사용하여 도형을 변형해보려 합니다. 사각형의 집 지붕을 사다리꼴로 만들어 주려 합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도구 상자에 들어가 변환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변환 메뉴의 첫 번째 기능이 바로 왜곡 기능입니다. 왜곡 기능을 누르면 집 지붕인 사각형에 영역들이 지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집 건물에 영역이 지정된다면 레이어를 잘못 선택한 것입니다. 집 지붕이 그려진 레이어를 잘 선택했는지 확인해 주면 됩니다. 사각형 모서리에 표시된 작은 원들을 움직여 사다리꼴로 만들어줍니다.

 

 

 

왜곡-기능-사용
왜곡 기능

 

 

 

4. 채우기 메뉴를 사용하여 도형 채색하기

원하는 브러시를 사용하여 채색을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색할 범위가 넓을 경우에 채우기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화면 상단의 메뉴들 중 여러 가지 색이 들어간 원 모양의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색을 고른 후 도구상자에서 채우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하나의 색상으로 채우는 것을 시작하여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색상을 채우는 버튼을 누른 후 집 건물인 사각형 안쪽을 눌러봅니다. 그럼 색상이 깔끔하게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집 지붕 레이어를 선택한 후 다른 색상을 고른 후 채우기 메뉴에 들어가 하나의 색상 채우는 버튼을 누른 후 집 지붕 안쪽을 눌러줍니다. 색상을 넣고자 하는 레이어에 들어가 채우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단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형 안쪽을 눌렀는데 바깥쪽이나 다른 도형에 색이 들어간다면 레이어 선택이 잘못된 것이므로 확인이 따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채우기 메뉴들 중 해 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임계값을 조절해 주면 색을 깔끔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임계값은 수치가 낮을수록 밑그림의 범위를 잘 잡아주기에 색을 넣기에 수월해집니다.

 

 

 

채우기-메뉴-채색
채우기 메뉴

 

 

 

5. 기본 기능들을 사용하여 그림 그린 후 느낀 점 

디지털 드로잉에 대해 개념이 없었을 때 처음 스케치북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때 집을 그리는 것이 정말 시도였단 걸 깨달았습니다. 기본 기능들을 하나 둘 익히기에 탁월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번엔 사각형으로만 그림을 그려보았지만 여기서 응용을 한다면 선을 활용하여 지붕을 삼각형으로도 그려보고 레이어를 더 추가하여 집 문을 사각형으로 그려보기도 하고 문 손잡이를 동그라미로 그려보아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