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그리기를 마쳤다면 이제 각 부위를 세부적으로 그려줘야 합니다. 저는 인체 그리기를 할 때 성급한 나머지 눈도 그려보고 손가락도 그려보다 결국엔 잘못 그려 먼저 그려놓았던 인체를 망쳐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인체 그리기 연습을 모두 마친 분이라면 손과 눈을 차례대로 그려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손과 눈 그리기 연습이 중요한 이유와 더불어 제가 배운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손과 눈 그리기 연습이 중요한 이유
디지털 드로잉을 심화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면서 손과 눈이 더욱 중요하단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수많은 움직임을 더해 그린 그림은 흥미롭게도 멈춰 있습니다. 멈춰있는 그림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다름 아닌 손과 눈을 그려놓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손과 눈은 그리려는 대상의 동작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가리키고 있는 캐릭터를 그린다고 가정한다면, 캐릭터의 손가락 중 검지 손가락이 뻗어 나오게끔 그려 의도했던 대로의 동작을 살릴 수가 있습니다.
눈의 경우, 캐릭터의 감정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 됩니다. 만약 울고 있는 눈을 그리고 웃는 입을 그려놓았을 때, "왜 입은 웃고 있는데 눈은 울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웃는 입보다는 우는 눈으로 시선이 더욱 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이런 그림을 보고선 슬픈데 안 그런 척 참고 있구나 하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그리려는 대상의 감정에 전반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손(동작) 그리는 방법
손 그리는 첫 번째 단계는 구도 잡기입니다. 손목-손바닥-손가락 순서대로 덩어리를 그려줍니다. 덩어리를 직선으로 그리거나 곡선으로 그려 자연스럽게 구도를 잡아줍니다. 손가락을 뻗고 있는 동작이라고 해도 세 부분(손목, 손바닥, 손가락)을 순서대로 그려주고, 손가락 하나만 펼쳐 있는 동작이라 해도 우선은 세 부분을 덩어리로 그려줍니다. 구도를 잡을 때 중요한 건 전체적인 손가락 방향에 맞게 덩어리를 그려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왼쪽 방향으로 손가락이 펼쳐진다면 왼쪽 방향으로 덩어리를 그려줍니다.
두 번째 단계는 손가락 마디 그리기입니다. 뼈와 뼈가 맞닿는 부분인 마디를 잘 그려주면 거의 완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손가락을 다 뻗거나 일부 손가락만 펼칠 때 등 마디를 사용해서 손이 움직이므로 마디 그리는 연습을 잘만 하면 열 손가락을 자유자재로 표현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손바닥에서 손가락으로 바로 이어지는 마디와 손가락 사이에 있는 마디를 작은 원으로 그려주면 됩니다. 손가락 길이마다 차이가 있으니 마디를 그리고 난 후 마디와 손 끝 사이 길이를 모두 다르게 하여 선으로 그어줍니다.
세 번째 단계는 선으로 그리기입니다. 마디와 선을 그려주었던 부분을 중심으로 살을 붙여 그려준다 생각하고 선으로 자연스럽게 그려줍니다. 손목에서 손바닥으로 이어나가는 선도 부드럽게 이어나가는 느낌으로 그려줍니다. 작은 원으로 그렸던 마디 부분은 실제로도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기에 그림을 그릴 때도 마디 부분을 약간 볼록하게 선으로 그려주면 완성도가 높은 손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손동작을 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향을 가리키는 손가락을 그릴 경우, 먼저 원하는 방향으로 손목, 손바닥, 손가락을 덩어리로 그려주고 마디들도 앞서 그렸던 방법과 동일하게 작은 원으로 그려줍니다. 그리고 손가락 중간 마디에서 손 끝으로 나가는 선을 그려주는데 이때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앞으로 그려주고 나머지 손가락은 아래로 내려서 선을 그어줍니다. 마지막에 구도 잡아놓은 부분을 선으로 다 이어서 그려주면 완성입니다.
주먹을 쥐거나 편 손을 그릴 때도 손목, 손바닥, 손가락을 덩어리로 그려주고 마디를 그린 후 선으로 이어주면 완성입니다.
손 그리는 방법으로 손목, 손바닥, 손가락 덩어리 그리기->마디 그리기->선으로 이어 그리기를 기억만 한다면 원하는 손동작을 모두 그릴 수 있습니다. 손 그리는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발 그리기도 할 수 있습니다.
3. 눈 그리는 방법
눈의 정면을 그리는 방법은 두 개의 선을 위아래 나란히 가로로 그려줍니다. 그리고 세로선을 1:1:1 비율에 맞춰 네 개를 그려줍니다. 만약 눈을 크게 그리고 싶다면 가로 선과 세로 선의 폭을 넓게 그려주고 눈을 작게 그리고 싶다면 폭을 좁게 그리면 되겠습니다. 선을 긋고 나서 생긴 네모상자 안에 각각 눈을 그려 넣습니다.
눈의 측면을 그리는 방법은 정면 그리기와 마찬가지로 가로 선과 세로 선을 그려주는데 이때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그려줍니다. 이때 1:1:1 비율이 아닌 왼쪽과 오른쪽 중 더 많은 노출이 있는 곳에 비율을 넓게 잡아 세로선을 그려줍니다. 오른쪽 측면일 경우 오른쪽 눈이 조금 더 넓게 왼쪽 측면일 경우 왼쪽 눈이 조금 더 넓게 보일 수 있도록 비율을 잡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눈모양을 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감정 표현을 위해 눈썹과 눈동자 등을 그려 눈 그림을 마무리해 줍니다. 눈썹과 눈동자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은 천차만별입니다. 측면으로 눈 위치를 잡아주었다 해도 눈동자 방향에 따라 왼쪽을 응시한다거나 오른쪽을 응시하게끔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감고 있는 눈 또는 윙크하는 눈을 그리고 싶다면 똑같이 가로 선과 세로 선을 그려 놓은 다음 보이는 네모상자의 중심에서 약간 아래로 선을 두껍게 그려주면 됩니다.
4. 손과 눈을 그리면서 느낀 점
개인적으로 마음을 치유할 때 그림 그리는 것이 정말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다 자신의 작은 움직임에 따라 무언가를 만들 수 있기에 만족감이 큰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평소 일기를 글로 쓰는 것도 좋아하지만 가끔은 그림일기를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글로 일기를 써놓았을 때 누군가 내용을 읽는다면 저의 생각이 금방 들킬 수 있지만 그림일기는 저만의 생각과 언어로 꽁꽁 숨겨놓았기 때문에 가끔은 누군가가 봐주길 원하는 일기가 되기도 합니다. 몸만 그려놓은 그림에다 손과 눈을 그리는 연습을 하면서 마치 저의 일기가 모두 들킨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끔은 힘들 때 누군가가 나를 알아봐 줬으면 좋겠는데 그 누군가가 나보다 더 힘들어 보여 그 마음을 접어둔 적이 있습니다. 이제 손과 눈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게 되었으니 저의 그림만큼은 행복하게 그려보고 싶습니다. 부디 제 글이 도움이 되어 힘이 들 때 힘이 날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길 바랍니다.
'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 머리카락 그리기 (1) | 2023.03.22 |
---|---|
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 얼굴과 포즈 그리기 (0) | 2023.03.17 |
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 인체 그리기 (0) | 2023.03.09 |
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 식물(나뭇잎 그리기), 동물(말 그리기) (0) | 2023.02.22 |
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 구도 잡기 (0)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