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용품 사용후기

대장 내시경 3일 전부터 속 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국 3가지

희소한 소희 2023. 11. 27. 18:47
반응형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먹기 좋았던 국 3종류 만드는 방법

올해 신랑이 대장내시경을 받게 되어 병원을 예약하고 대장내시경을 위한 주의사항이 적혀 있는 안내문을 가지고 왔습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을 읽어보면서 내시경 받기 며칠 전부터 식이조절이 필요하단걸 확인하였습니다. 예전에 내시경을 몇 번 받아본 적이 있어 음식을 조심해야 하며 약도 잘 먹고 잘 비워내야 한다는 걸 진한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대신 약을 먹어 줄 순 없지만 식이조절은 함께해 줄 수 있다는 생각에 식단을 짜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과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살펴보면서 최대한 먹을 수 있는 음식들로 반찬과 국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에는 잡곡, 깨 등과 같은 씨앗으로 만들어진 밥과 죽이 있으며 씨 있는 과일 및 견과류 그리고 김치류,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흰쌀밥, 흰 죽 그리고 계란, 두부, 감자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국 하나라도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을 거란 생각에 국요리를 조금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식이조절이 필요하므로 3종류의 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검사 전날 저녁은 흰 죽으로 먹는 것으로 식단을 완성하였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앞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간단한 국 레시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소고기 뭇국 만들기

검사 전날 흰 죽을 먹고 금식을 하게 되면 기운이 없을 거란 생각에 고깃국을 생각하게 되어 소고기 뭇국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경상도식 소고기 뭇국은 고춧가루를 풀어내 약간 얼큰하게 먹는 것인데 고춧가루가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라 맑게 끓여보기로 하였습니다. 재료는 국거리용 소고기 100g, 무 1/4, 소금, 멸치액젓입니다. 평소대로라면 콩나물도 넣고 했을 텐데 콩나물이 나물류에 포함된다는 생각에 제외했습니다. 

소고기 뭇국 만드는 방법은

(1) 약불에 소고기와 무를 달달 볶습니다.

(2) 무가 투명해질 때쯤 물 600ml 정도를 붓습니다.

(3) 물이 팔팔 끓을 때쯤 올라오는 거품을 걷어내고 멸치 액젓 한 스푼을 넣고 간을 해줍니다.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해줍니다. 

 

 

 

소고기-뭇국-만들기
소고기 뭇국

 

 

 

2. 두부 감잣국 만들기

국을 만들 때 최대한 먹을 수 있는 음식(재료)을 사용하자는 생각에 두부와 감자를 넣어 국을 끓이기로 했습니다. 고추장이나 된장을 넣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지만 검사를 위해서 멸치육수를 내어 맑게 끓여보았습니다. 그리고 고기를 대신하여 버섯을 넣었습니다. 버섯은 식감도 좋고 심심할 수 있는 국에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마침 냉동실에 칵테일 새우가 있어서 넣어보았습니다. 취향에 따라 재료를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재료는 두부 반 모, 감자 한 개, 느타리버섯 한 줌, 소금, 멸치액젓, 멸치육수입니다.

두부 감잣국 만드는 방법은

(1) 멸치육수 끓인 물에 감자와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입니다.

(2) 감자가 익을 때쯤 두부를 넣어줍니다.

(3) 멸치 액젓 한두 스푼과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두부-감자-국-만들기
두부 감자국 만들기

 

 

 

3. 떡국 만들기  

만들기 제일 간단했던 국이면서 검사 전날 먹기에 좋았던 국이라고 합니다. 재료는 사골육수, 떡국떡, 계란입니다. 시중에 파는 사골육수팩은 따로 육수를 낼 필요 없어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떡국 만드는 방법은

(1) 사골육수를 끓여주고 미리 불려둔 떡국떡을 넣어줍니다.

(2) 달걀을 흰자, 노른자로 분리하여 부친 후 만든 떡국 위에 올려줍니다.

 

 

 

떡국-만들기
떡국 만들기

 

 

 

4. 여러 가지 국 만들고 난 후 느낀 점

평소 재료 등을 가리지 않고 음식을 만들었는데 막상 검사를 앞두고 음식을 하려니 신경 쓸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실제 식이조절이 잘 되지 않은 채 검사를 받으러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여 걱정이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내시경 3~5일 전부터 흰 죽만 계속해서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검사 당일 약 먹는 것보다 기운이 없어서 더 힘이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검사 전날에만 흰 죽을 잘 챙겨 먹고 먹을 수 있는 음식들로 3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3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잘한 덕분인지 깨끗하게 비운채로 검사를 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검사받으시는 분들 식이조절 잘하시고 좋은 검사 결과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